기계공학 프로그램 운영지침 (공학교육인증 운영)



제 1장 총 칙

제1조 (목적)

  1. 본 지침은 한국항공대학교 공학교육인증시행세칙 및 항공우주및기계공학부 운영내규에 근거하여 기계공학 프로그램의 운영에 관한 제반 사항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한다. <개정 2015.09.16>

제2조 (용어의 정의)

  1. ① '프로그램'은 항공우주 및 기계공학부에서 운영하는 전공교육과정(이하 '전공과정'과 혼용함)을 의미한다. <개정 2015.09.16>
  2. ② '구성원'은 본 프로그램을 구성하는 요소로서 교육 대상인 재학생과 교육주체인 교수진을 포함하여, 졸업생, 산업체 인사 및 졸업생의 고용주, 학부모, 행정인력 등을 포함한다.

제3조 (교육목표)

  1. 기계공학 프로그램(이하 ‘본 프로그램’이라 함)의 교육목표(Program Educational Objectives, PEO 로도 표기함)는 프로그램의 졸업자가 졸업 2~3년 내에 갖추게 될 능력과 자질을 고려하여 설정하며, 다음 각 호와 같다. <개정 2015.09.16, 2017.10.20>
  2. 1. (PEO 1) 공학적 문제를 창의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기계공학 전문인 양성
  3. 2. (PEO 2) 산업현장에 필요한 실무 전문성을 갖춘 기계공학인 양성
  4. 3. (PEO 3) 윤리적/사회적 책임의식과 국제적 경쟁력을 갖춘 책임감 있는 기계공학 엔지니어 양성

제4조 (운영)    

  1. ① 본 프로그램의 운영을 위하여 소속 교수진 중에서 PD(Program Director)를 두어 운영에 관한 업무를 총괄하도록 하며, AD(Assistant Program Director)를 두어 PD의 업무를 보조하도록 할 수 있다. PD와 AD의 추천 및 임명 절차는 항공우주 및 기계공학부와 대학에서 정하는 바에 따른다.
  2. ② PD 교수는 본 프로그램의 원활하고 효과적인 운영을 위해 기능별 위원회를 구성하여 운영할 수 있으며, 프로그램 소속 교수는 이에 적극 참여하여야 한다.


제 2장 프로그램 등록과 이수

제5조 (프로그램 등록)

  1. ① 항공우주 및 기계공학부의 재학생 중 2학년 진급 시에 학부 소정의 절차에 의해 본 프로그램을 선택한 자는 본 프로그램에 등록된다. <개정 2015.09.16>
  2. ② 항공우주 및 기계공학부의 전입생(복학생, 전과생 및 편입생 등 포함) 중 2학년 과정 이후에 본 프로그램에 새로이 등록하고자 하는 학생은 지도교수의 면담을 거쳐 프로그램 이수신청서를 학부사무실에 제출한 후 본 프로그램 소정의 심사과정을 거쳐 등록할 수 있다.

제6조 (이수 및 졸업요건)

  1. ① 본 프로그램의 이수를 위해서는 본 프로그램 등록 후 최소 2년의 교육과정을 이수하여야 한다.
  2. ② 본 프로그램의 이수를 위해서는 한국항공대학교 학칙 제5장 (등록, 교과이수 및 졸업) 요건과 학칙 시행세칙 제11장 (졸업 사정)의 요건과 더불어 아래 각 호의 요건을 모두 충족하여야 한다.  <개정 2012.02.20>
  3. 1. 본 프로그램에서 제시하는 교과목 이수체계를 준수하여야 한다. (별첨 1) <개정 2013.12.17>
  4. 2. <삭제 2015.02.27>
  5. 3. MSC(수학, 기초과학, 전산학) 교과목은 필수과목을 포함하여 30학점 이상을 이수하여야 하며, 이중 전산학영역 과목은 6학점 이내만 인정한다.
  6. 4. 공학주제 전공과목을 필수과목을 포함하여 54학점 이상 이수하여야 하며 이중 설계학점이 12학점 이상 포함되어야 한다.
  7. 5. 종합설계 발표회를 통하여 심사에 통과하여야 하며, 소정 양식에 의해 종합설계보고서를 제출하여야 한다.
  8. 6. <삭제 2013.01.29>
  9. 7. 매 학기 정해진 기간에 지도교수에게 수강신청 상담 또는 정기상담을 받아야 한다. <개정 2014.04.30>

제7조 (전공과정 변경 및 포기)

  1. ① 전공의 변경은 학칙시행세칙 제25조의 2(학부 내 전공)에 명시된 절차와 방법에 의하여 허용한다. <개정 2012.02.20>
  2. ② <삭제 2015.09.16>
  3. ③ 본 프로그램 이수를 중단하면서 다른 전공과정으로 변경하는 것은 4학년 1학기 시작 이전까지만 가능하며, 지도교수와의 면담과 확인을 거쳐 소정의 프로그램 포기신청서를 프로그램위원회에 제출하여야 한다.
  4. <개정 2015.09.16>


제 3장 프로그램 교수회 및 위원회

제8조 (프로그램 교수회)

  1. ① 본 프로그램의 교수회는 항공우주 및 기계공학부 소속 전임교수 중 기계공학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교수들로 구성하며, PD 교수가 당연직 의장이 된다. <개정 2011.12.14, 2015.09.16>
  2. ② 프로그램교수회는 PD 교수 또는 소속 교수 1/3 이상의 발의로 소집할 수 있으며, PD 교수가 상정하는 사안 또는 본 프로그램에 고유한 주요 사안을 심의 의결한다. <개정 2011.12.14>
  3. ③ 프로그램 교수회의 의결에 필요한 정족수는 과반수 출석에 과반수 찬성으로 하며, 서면결의로 대체할 수 있다. <개정 2011.12.14>
  4. ④ 프로그램 교수회에서의 결정사항은 운영상 필요에 따라 프로그램운영위원회에 집행을 위임할 수 있다. <개정 2011.12.14>

제9조 (위원회의 구성과 운영)

  1. ① 본 프로그램의 운영을 위하여 프로그램운영위원회(이하 ‘프로그램위원회’라 칭함)를 두며 PD가 당연직 위원장이 된다.
  2. ② 프로그램위원회는 매학기 1회 이상 운영하고, PD가 소집하며 의결은 과반수 출석과 출석인원 과반수의 찬성으로 한다.
  3. ③ 프로그램위원회는 산하에 분과위원회로 교과과정위원회, 평가위원회 및 산학협력위원회 등을 둔다.
  4. ④ 프로그램위원회는 PD, AD, 분과위원장 등으로 구성하며 필요에 따라 자문위원을 위촉하여 회의에 참석하도록 할 수 있다.
  5. ⑤ 프로그램위원회의 기능과 역할은 다음 각 호와 같다.
  6. 1. 프로그램의 전반적 운영 계획 및 운영 규정 심의
  7. 2. 프로그램 교육목표의 설정 및 개선안 심의
  8. 3. 프로그램 교육목표 및 학습성과 평가체계 심의
  9. 4. 교과과정 설정/개편 및 관련사항 심의
  10. 5. 프로그램 운영과 관련한 규정의 수립 및 개선 심의
  11. 6. 프로그램 홍보와 공개(On-line 및 Off-line)
  12. 7. 교육개선과 관련한 안건 심의 (교육내용, 교수진, 교육환경 등 포함)
  13. 8. 지도교수 및 책임교수에 의한 학생 상담/관찰 활동의 관리(시행 주기, 자료 및 분석 등)
  14. ⑥ 프로그램위원회의 결정사항 중 프로그램 소속 교수와 관련한 사항은 PD 교수가 즉시 공지한다. <개정 2011.12.14>

제10조 (분과위원회의 기능)

  1. ① 각 분과위원회는 PD가 위촉하는 위원장과 위원으로 구성한다.
  2. ② 분과위원회는 매학기 1회 이상 운영하며, 분과위원장이 소집하고 의결이 필요한 경우는 과반수 출석과 출석인원 과반수의 찬성으로 한다.
  3. ③ 교과과정위원회의 기능과 역할은 다음 각 호와 같다.
  4. 1. 교과과정 및 교과목 이수체계 편성 및 개편안 수립
  5. 2. 설계교육을 포함하는 전공교과목 운영체계(방법 및 지침 포함) 및 개선안 수립
  6. 3. 교과과정 운영실적 관리
  7. 4. 분반 및 시간강사 담당 전공교과목 관리
  8. 5. 전문교양 및 MSC 교과목 관리
  9. 6. 전입생에 대한 수용정책 중 인정 교과목 및 인정학점 기준 수립 및 심의
  10. 7. 비교과영역 활동에 대한 프로그램 학습성과의 연관성 관리 및 개선방안 도출
  11. ④ 평가위원회의 기능과 역할은 다음 각 호와 같다.
  12. 1. 교육목표 평가체계 운영 및 개선안 도출
  13. 2. 교육목표 달성도 평가측정 및 분석 (교수 및 졸업생 대상)
  14. 3. 프로그램 학습성과 평가 수행, 결과분석 및 개선안 도출
  15. 4. 학생 평가를 위한 신입생, 재학생, 졸업생, 교수 대상 자료수집, 설문조사 및 분석
  16. 5. 비교과영역 활동에 대한 관련 프로그램 학습성과 평가도구 개발 및 측정
  17. ⑤ 산학협력위원회의 기능과 역할은 다음 각 호와 같다.
  18. 1. 산학협력 프로그램 개발 및 개선 (현장실습 및 인턴쉽 등 포함)
  19. 2. 기계공학 산학자문위원회의 운영 <개정 2015.09.16>
  20. 3. 산업체 인사 초청세미나 및 간담회 개최
  21. 4. 교육목표 수립과 달성도 평가를 위한 산업체 의견조사 및 분석
  22. 5. 산업현장의 수요를 고려한 교과과정 개발안 수립


제 4장 프로그램 교육목표의 설정, 평가 및 개선

제11조 (제정과 개선)

  1. ① 프로그램 교육목표의 설정 및 개선은 프로그램위원회가 주관하며, 프로그램교수회에서 확정한다.
  2. ② 확정된 교육목표는 구성원들에게 잘 공지될 수 있도록 하여야 하며, 프로그램 홈페이지 및 게시판, 그리고 프로그램의 각종 공식 안내서 등에 게재한다.
  3. ③ 교육목표는 달성도 평가를 실시한 결과를 바탕으로 매 3년 주기로 개선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단, 주기 이내에 긴급한 개선의 필요가 있을 때는 프로그램위원회에서 개선의 시행 여부를 심의하여 결정한다.

제12조 (교육목표 달성도 평가)

  1. ① 교육목표 달성도 평가는 졸업 후 2년 이상 경과한 인증 졸업생, 졸업생들의 고용주를 포함하는 관련 산업체, 그리고 교수진을 대상으로 한다.
  2. ② 교육목표 달성도 평가는 첫 인증졸업생이 발생한 2년 후에 시작하여 매년 측정하며, 달성도 측정 대상에 따라 평가위원회와 산학협력위원회에서 업무를 분담한다.
  3. ③ 교육목표 달성도 측정을 위한 평가체계의 세부사항은 별도의 운영 세부지침으로 정한다. <개정 2013.12.17>


제 5장 프로그램 학습성과 평가 및 개선

제13조 (프로그램 학습성과의 설정)

  1. 프로그램 학습성과(이하 PO 또는 ‘학습성과’라 함)는 한국공학교육인증원에서 인증기준에 명시한 10개 학습성과를 포함하여 프로그램위원회에서 정한다. <개정 2015.02.27>

제14조 (학습성과의 평가)

  1. ① 학습성과의 평가는 프로그램 졸업예정자를 대상으로 매년 12월 말 이전에 실시한다. <개정 2015.09.16>
  2. ② 학습성과의 평가는 평가위원회에서 주관하되 정해진 평가체계에 따라 수행하고, 종합적인 분석결과를 매년 2월 말까지 프로그램위원회에 제출한다.
  3. ③ 학습성과 평가도구에는 학생 포트폴리오, 설계포트폴리오, 종합설계보고서 및 발표회, 졸업종합시험, 설문조사, 인터뷰 등이 포함될 수 있다.
  4. ④ 프로그램 학습성과 평가체계는 별도의 운영 세부지침으로 정한다. <개정 2013.12.17>

제15조 (학습성과의 공개)

  1. 프로그램위원회는 학습성과 평가체계와 최근 3년간의 평가결과를 공학교육인증 홈페이지를 통하여 프로그램 소속 학생들과 구성원들에게 공개하고 관리하여야 한다.

제16조 (학습성과 최소 달성 기준) <삭제 2013.01.29>

제17조 (학습성과 개선)

  1. ① 학습성과 평가 결과를 분석하여 평가체계의 개선이 필요하다고 판단될 경우에는 평가위원회 또는 프로그램위원회의 발의로 프로그램위원회에서 개선안을 심의할 수 있으며, 프로그램 교수회의에서 확정한다.
  2. ② 학습성과 평가체계의 개선이 교과과정의 개편과 관련한 경우에는 교과과정위원회에서 해당사항을 검토하여 프로그램위원회에 제출하여야 한다.


제 6장 졸업종합시험 및 종합설계 평가

제18조 (졸업종합시험)

  1. ① 졸업종합시험이 학습성과 평가도구로 사용되는 경우는 프로그램 졸업예정자를 대상으로 시험실시일 1개월 전까지 공지한다. <개정 2015.09.16>
  2. ② 출제위원은 평가위원회에서 선정하되, 평가하고자 하는 항목에 따라 적절한 교수진으로 구성한다.
  3. ③ 졸업종합시험 문제는 관련 교과목의 수시시험, 중간고사 및 기말고사의 기출제 문제를 중심으로 중간 정도의 난이도를 가지는 문제로 출제한다.

제19조 (종합설계 평가)

  1. ① 종합설계 평가는 평가위원회의 주관으로 대상 학생이 종합설계1 및 종합설계 2를 모두 이수 완료하는 학기 말에 모든 종합설계2 이수자를 대상으로 동시에 시행한다.
  2. ② 평가위원은 평가위원회에서 프로그램의 소속 교수 중에서 선정하되 모든 종합설계 결과물에 대해 3인 이상의 교수가 공동으로 심사 평가하도록 한다.
  3. ③ 종합설계평가는 종합설계보고서 평가와 종합설계발표 평가로 구성하며 각 평가는 편의상 별도의 장소와 시간에 수행될 수 있다.
  4. ④ 평가는 평가위원회에서 작성하는 종합설계평가표 양식에 의해 채점하며, 각 항목별 점수는 심사위원 3인의 합산 점수로 한다.


제 7장 전입생의 수용 및 학점인정

제20조 (전입생의 수용)

  1. ① 항공우주 및 기계공학부 운영내규 제3조 및 본 지침 제5조에 의해 기계공학 프로그램 이수가 정해진 전입생들에게는 PD 또는 AD가 프로그램의 전반적 사항과 졸업을 위한 요건을 충분히 설명하고 본 프로그램에 잔류하여 모든 교육과정을 이수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지도하여야 한다. <개정 2015.09.16>
  2. ② 전입생에 대해서는 전담 지도교수를 배정하고 별도의 지도 프로그램을 운영할 수 있다.

제21조 (편입생의 이수과목 및 이수학점 인정)

  1. ① 편입생의 전적대학에서 공학교육인증제도를 운영하고 있는 경우, 전적대학에서 이수한 교과목 중 본 프로그램 이수를 위한 동일 혹은 유사교과목은 대체과목으로 인정할 수 있다. 단, 편입생이 인증과목 이수인정 신청서를 제출하면 교과과정위원회에서 대체과목 인정 여부와 이수 인정 학점을 심의한다.
  2. ② 동일 명칭 교과목 또는 유사교과목의 인정 학점 심사시에는 관련 교과목에 포함된 프로그램 학습성과 및 교과목 학습성과의 부합 정도를 토대로 검토한다.<신설 2013.01.29>

제22조 (전과생 및 복학생의 이수과목 및 이수학점 인정)

  1. ① 전과생 또는 복학생이 기계공학 프로그램 시행 전 교과과정에서 이수한 학점을 인정받고자 하는 경우에 인증과목 이수인정 신청서를 제출하면 교과과정위원회에서 심의하여 결정한다. <개정 2015.09.16>
  2. ② 전과생 또는 복학생이 기계공학 프로그램 진입 전 다른 프로그램에서 이수한 학점을 인정받고자 하는 경우에도 위 ①과 동일한 절차로 처리한다. <개정 2015.09.16>
  3. ③ 신청한 인증과목의 인증 학점 심사 시에는 관련 교과목에 포함된 프로그램 학습성과 및 교과목 학습성과의 부합 정도를 토대로 검토한다.<신설 2013.01.29>


제 8장 학생지도 및 상담

제23조 (학생지도 및 상담)

  1. ① 지도교수는 지도학생들의 일반신상, 공학교육 인증제도의 전반적인 이해, 수강신청 및 학점관리, 장학문제, 동아리 활동, 진로 및 취업 등을 상담하고 지도한다.
  2. ② 지도교수는 배정된 지도학생에 대해 매 학기 시작 전 1회 이상의 수강지도를 해야 하며, 학기 중 학생포트폴리오에 기반한 정기상담을 수행하여야 한다. <개정 2015.09.16>


제 9장 학생 포트폴리오의 작성과 관리

제24조 (학생 포트폴리오의 관리)

  1. 본 프로그램의 참여 학생(이하 학생)은 다음과 같이 학생 포트폴리오의 내용을 작성 또는 갱신하여야 한다. <개정 2015.09.16>
  2. 1. (정기적 작성) 학생은 매 학기 말 자신의 한 학기동안의 교과목 이수 사항, 상담이력 및 상담내용 요약, 비교과영역 활동사항 등을 작성해야 한다.
  3. 2. (비정기적 작성) 학생은 자신의 포트폴리오의 변경 내용이 발생하는 즉시 공학교육인증 전산시스템에 등록하여야 한다.


제 10장 기타

제25조

  1. ① 본 프로그램의 운영과 관련하여 운영지침 및 세부운영지침(또는 세부지침)에서 규정하지 않은 사항에 대해서는 프로그램위원회에서 결정하여 시행할 수 있으며, 사후에 프로그램교수회에 보고한다. <개정 2011.12.14>
  2. ② 프로그램의 운영상 필요에 따라 세부지침은 본 지침에 명시된 것 이외에도 수시로 프로그램위원회에서 발의하고 프로그램교수회에서 심의하여 개폐할 수 있으며, 동일한 세부지침으로서의 효력을 갖는다. <개정 2011.12.14>
  3. ③ 프로그램의 운영과 관련하여 시급한 사항은 프로그램위원회에서 한시적으로 정하여 시행할 수 있다.

부 칙

  1. 1. (시행일) 이 지침은 2011년 3월 1일부터 시행한다.
  2. 2. 이 개정 지침은 2011년 12월 14일부터 시행한다.
  3. 3. 이 개정 지침은 2012년 2월 20일부터 시행한다.
  4. 4. 이 개정 지침은 2013년 3월 1일부터 시행한다.
  5. 5. 이 개정 지침은 2013년 12월 23일부터 시행한다.
  6. 6. 이 개정 지침은 2014년 5월 1일부터 시행한다.
  7. 7. 이 개정 지침은 2015년 3월 2일부터 시행한다.
  8. 8. 이 개정 지침은 2016년 3월 1일부터 시행한다.
  9. 9. 이 개정 지침은 20171020일부터 시행한다.

별첨 1 교과목 이수체계도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