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공우주공학전공

항공우주공학전공에서는 국내 첨단 항공우주산업의 발전 추세에 따라 항공공학과 우주공학의 원리 탐구와 그 응용에 대한 포괄적인 교육을 목표로 하고 있다. 항공기, 무인기, 우주추진 발사체, 인공위성 및 유도무기 등에 관련된 역학 및 설계, 제작, 시험방법 등에 대하여 교육하며, 실습과 실험을 통한 새로운 지식을 습득하여 졸업 후 항공우주산업 현장, 관련 연구소 또는 대학원 등에서 학문과 이론이 접목된 연구 및 생산활동이 가능하도록 교과 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한편 우리나라에서 향후 국가사업으로 추진 중인 항공우주 전략에 맞추어 무인기, 복합신소재, 발사체 및 인공위성 등의 분야에서 진행되는 교수진의 연구활동을 통해 최신의 기술을 접하고 국가 수요에 부응하는 교육여건을 제공하고 있다.

항공기시스템공학전공

항공기시스템공학전공에서는 항공기 기체, 동력장치 및 전기전자, 계기, 공 유압, 제어계통 등 보조 장비들을 포함하는 항공기 전체 시스템의 구성과 작동원리를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항공기 시스템 설계 및 항공기를 유지보수 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춘 특화된 항공기 시스템 전문 엔지니어 양성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를 위하여 항공기 설계, 제작 및 정비 유지의 일련의 과정에 대해 기본이론과 함께 실습을 병행함으로써 실무능력을 갖추도록 한다. 또한 항공기 안전운항을 실현하는 엔지니어 양성을 위해 항공기 및 무인기 등에 관련된 항공안전, 신뢰성, 항공기 사고조사 등과 같은 과목을 추가하여 교수하고 있다. 따라서 졸업 후 항공기 설계, 제작, 정비 및 항공운송사업 현장에서 이론과 실무가 접목된 엔지니어 활동이 가능하도록 한다.

기계공학전공

기계공학전공에서는 기계에 관한 기본 원리를 연구하고 이를 실용화시키기 위하여 기계의 설계, 개발, 생산에 관련된 제반 학문을 탐구함으로써 우리나라의 기계산업과 항공우주 제작산업 분야에서 활약할 창의적이면서 실무 적응능력을 갖춘 고급기술 인력을 양성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교과과정에서는 기계산업 분야의 중추를 이루는 열공학, 유체공학, 기계재료/고체역학, 생산공학/자동화, 자동제어 등의 세부 학문영역을 균형있게 다루고 있으며 대학 특성화 분야인 항공우주 관련 교과목도 포함하고 있다. 이외에도, 첨단 전략산업으로 부상하고 있는 지능형 로봇, 생체공학, 마이크로 및 나노시스템, 신재생에너지, 융합학문 등의 분야에서 진행되는 교수진의 연구활동을 통해 최신의 기술과 동향을 접하고 미래의 수요에 적응할 수 있는 교육여건을 제공하고 있다.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