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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항공대학교 전자및항공전자공학심화 프로그램 내규

 

1 조 총칙

 

1. (명칭) 본 심화프로그램의 명칭은 전자및항공전자공학심화 프로그램이라 칭한다. <개정, 2011.09.01.>

 

2. (목적) 본 심화프로그램은 확고한 기반 소양과 전자공학 기술 교육을 기반으로 특성화된 전문교육을 통하여 전자 및 항공전자 기술 발전에 기여할 창의적이고 능동적인 실무능력과 합리적이고 올바른 인성을 겸비한 지도자적 전문인력을 양성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개정, 2011.09.01.>

 

3. (교육목표) 본 심화프로그램의 교육목표는 다음과 같다. <개정, 2011.09.01.>

 

(PEO 1) 기반교육 강화: 우주항공, 수학 및 기초 과학 지식을 습득하고 이를 활용할 수 있는 확고한 기반 능력 배양

(PEO 2) 실무능력 있는 전문화 교육: 일반적인 전자공학기술을 습득하고 산업현장 문제에 적용할 수 있는 능동적인 실무능력을 갖춘 전문인 양성

(PEO 3) 창의적 설계능력 배양: 다양한 산업 표준 도구의 활용능력을 배양하고 요구된 조건에 부합하는 시스템 및 공정을 설계할 수 있는 창의적 능력 배양

(PEO 4) 글로벌 리더 양성: 기본소양 교육을 통하여 논리적 사고, 의사전달 능력 및 사회적 윤리의식을 갖추고 공학 기술의 사회적 영향을 파악할 수 있는 사회 지도적 인성을 갖춘 글로벌 리더 양성

(PEO 5) 특성화 교육: 항공우주기술의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특성화된 전문기술인 양성

4. (운영) 본 심화프로그램은 한국항공대학교 항공전자 및 정보통신공학부의 전자 및 항공전자공학 전공에서 운영하는 공학교육인증 제도를 따르는 교육과정으로서 공학교육인증 제도를 따르지 않는 일반프로그램과 별도로 운영된다. <개정, 2011.09.01.>

 

5. (PD 교수) 본 심화프로그램의 책임있는 운영을 위하여 전자 및 항공전자공학 전공의 교수 중 1인을 정하여 PD(Program Director) 교수로 임명한다. <개정, 2011.09.01.>

 

6. (준수) 본 심화프로그램은 한국항공대학교 학칙 및 시행세칙과 항공전자 및 정보통신공학부의 운영내규의 규정을 준수한다. <신설, 2011.09.01.>

 

7. (구성원) 본 심화프로그램의 구성원은 본 심화프로그램 소속 학생, 본 심화프로그램 졸업생, 본 심화프로그램 소속 교수진 및 외부자문위원으로 정의한다. <신설, 2011.09.01.>

 

2 조 심화프로그램 등록 및 이수 <개정, 2011.09.01.>

 

1. 2007년 이후 항공전자 및 정보통신공학부에 입학해서 전자 및 항공전자공학 전공을 선택한 학생으로 2011년도 전기 이후 졸업 대상자는 본 심화프로그램의 참여자로 등록된다. <개정, 2011.09.01.>

 

2. 본 심화프로그램의 이수를 위해서는 본 심화프로그램에 등록된 후 최소 4학기를 수학하여야 한다. <개정, 2011.09.01.>

 

3. 본 심화프로그램의 이수 요건을 만족한 학생에 대하여 공학사(전자및항공전자공학심화)”의 국문학위를 수여하며 “BS in Electronics and Avionics Engineering”의 영문학위를 수여한다. 졸업증명서에 전자및항공전자공학심화의 전공명칭을 표기한다. <개정, 2011.09.01.>

 

4. 본 심화프로그램의 이수 요건을 만족하기 위해서는 한국항공대학교 학칙 제5(교과이수 및 졸업 요건)과 학칙 시행세칙 제11(졸업사정)의 요건을 만족하여야 하며 아울러 아래의 요건을 모두 충족하여야 한다. <개정, 2011.09.01.>

전문교양 영역 교과목은 필수교과목을 포함하여 18학점 이상을 이수하여야 한다. <개정, 2011.09.01.>

MSC 영역 교과목은 필수교과목을 포함하여 33학점을 이상을 이수하여야 한다. 이중 전산학영역 교과목은 6학점 이하로 이수하여야 하며 과학영역에서 물리, 화학, 생물학, 지구과학 중 두 분야 이상의 교과목을 수강하여야 한다. <개정, 2011.09.01.>

전공 영역 교과목은 필수교과목을 포함하여 54학점 이상 이수하여야 하며 이 중 설계교과목 이수학점이 12학점 이상 포함되어야 한다. <개정, 2011.09.01.>

졸업논문을 제출하여야 한다. <개정, 2011.09.01.>

<삭제, 2011.09.01.>

졸업 이전까지 성취한 각 학습성과의 달성도에 대해 심사를 받아서 본 심화프로그램에서 요구하는 최소 요건을 만족해야 한다. 각 학습성과 달성 최소 요건은 본 내규의 시행세칙에서 정한다. <개정, 2011.09.01.>

<삭제, 2011.09.01.>

 

5. 본 심화프로그램에 등록되지 않은 학생에 대해 한국항공대학교 학칙 제5장 및 시행세칙 제 11장 요건을 만족하면 일반프로그램의 학사 학위를 수여한다. 일반 프로그램의 학위와 전공 명칭은 심화프로그램의 학위와 전공 명칭과 구분이 되도록 부여한다. <개정, 2011.09.01.>

 

6. 본 심화프로그램에 등록된 학생이 일반프로그램으로 변경하기 위해서는 4학년 1학기(졸업기준 2학기 이전) 수강정정기간 마감일까지 심화프로그램 포기 신청서를 운영위원회에 제출하여 승인을 받아야 한다. 이후 소속 프로그램의 변경은 허용되지 않는다. <개정, 2011.09.01.>

 

7. 2007년 전에 입학해서 본 심화프로그램에 등록되지 않았던 학생이 휴학 후 복학하는 시점에 해당 학년이 본 심화프로그램이 적용되고 있는 학년이면 이수 신청서와 이수 서약서를 제출하여 심화프로그램에 등록할 수 있으며 제출하지 않을 경우 심화프로그램의 등록을 포기하는 것으로 간주한다. <개정, 2011.09.01.>

 

3 조 위원회

 

1. 본 심화프로그램의 운영과 평가 및 지속적인 발전을 위하여 운영위원회, 교과과정위원회, 평가위원회, 외부자문위원회 및 학생지도위원회를 둔다. <개정, 2011.09.01.>

 

2. 운영위원회의 위원은 전자 및 항공전자공학 전공의 전임교수 전원으로 구성되며 운영위원회의 위원장은 PD 교수가 맡는다. 다른 위원회의 위원 및 위원장은 운영위원회에서 정한다. <개정, 2011.09.01.>

 

3. 모든 위원회의 운영 및 의결에 관한 세부사항은 본 내규의 시행세칙에서 정한다. 위원회의 업무를 수행하기 위하여 정기 회의를 개최하여야 하며, 필요에 따라 임시 회의를 개최할 수 있다. <개정, 2011.09.01.>

 

4. 각 위원회의 임무는 다음과 같다.

운영위원회는 심화프로그램의 전반적인 운용과 함께 교육목표와 학습성과를 수립, 개선하며 교육환경 개선에 대한 업무를 수행한다. 또한, 향후 공학교육인증에 필요한 제반 사항들을 검토하고 자료를 준비하며 미흡한 점들을 파악, 개선하는 일들을 담당한다. <개정, 2011.09.01.>

교과과정위원회는 운영위원회에서 수립된 학습성과를 효율적으로 달성하기 위한 교과과정을 수립, 평가 및 개선하는 업무를 담당한다. 교과목의 강의평가 결과, 강의 CQI 보고서, 학습성과 관련 자료들을 수집, 분석하여 교과과정을 개선한다. <개정, 2011.09.01.>

평가위원회는 각종 설문조사와 평가를 수행한다. 신입생 및 재학생에 대한 설문조사를 수행하고 결과를 분석하며 졸업생들에 대해서 설문조사를 수행하고 결과를 분석한다. 또한, 졸업논문의 수준을 분석 평가하고 재학생의 자격증 취득 상황, 어학시험 공인점수, 취업률을 조사하며 학습성과 달성도에 관한 평가방법 및 평가도구를 개발하고 이에 따라 평가를 수행한다. <개정, 2011.09.01.>

<삭제, 2011.09.01.>

외부자문위원회는 전자 및 항공전자공학 분야의 산업체 전문가, 타 대학 교수, 본 전공 교수, 졸업생, 학부모 인사로 구성된다. 외부자문위원회는 프로그램의 교육목표, 심화프로그램 평가 및 개선, 산업체 현장실습 협력, 산학협력, 교육과정의 개선에 관해 자문한다. <개정, 2011.09.01.>

학생지도위원회는 교과과정 외의 학생지도활동을 담당한다. 편입생, 재학생, 복학생의 학업성취도 향상을 위한 설명회, 튜터링 제도, 학생 MT, 전공 설명회 등의 활동에 대한 운영을 담당하며 아울러 학생 상담 및 관찰 활동의 효과적인 운영을 위한 방안을 수립한다.

 

4 조 교육목표 <신설, 2011.09.01.>

 

1. 본 심화프로그램의 교육목표 제정, 평가 및 개선은 운영위원회가 담당한다. <신설, 2011.09.01.>

 

2. 교육목표는 본 심화프로그램의 운영 결과로 도출되는 각 위원회의 자료들을 바탕으로 재학생, 졸업생, 산업체, 교수진의 의견을 수렴하여 최초 졸업생 배출 후 4년을 주기로 재설정한다. <신설, 2011.09.01.>

 

3. 본 심화프로그램의 교육목표 평가 및 개선 절차는 다음과 같다. <신설, 2011.09.01.>

평가위원회는 현행 교육목표의 평가와 개선을 위해 졸업생과 산업체 고용주를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를 참고하여 현행 교육목표에 대한 평가안을 제출한다.

운영위원회는 현행 교육목표에 대한 평가위원회의 평가 결과와 전자 및 항공전자공학 기술동향 및 국가정책 방향 등을 고려하여 현행 교육목표를 수정 또는 보완한 새로운 교육목표()을 설정한다.

외부자문위원회는 설정된 교육목표()에 대해 산업체의 요구 및 국가정책 방향과의 부합 여부 등에 대해 자문한다.

운영위원회는 외부자문위원회의 자문 결과를 반영하여 교육목표()을 수정 또는 보완한 후 새로운 교육목표를 최종 확정한다.

 

4. 본 심화프로그램의 교육목표는 웹사이트, 대학소개 책자 등에 공개하여 구성원 모두가 용이하게 인지할 수 있도록 한다. <신설, 2011.09.01.>

 

5. 본 심화프로그램의 교육목표 평가 및 개선을 위한 세부사항은 본 내규의 시행세칙에서 정한다. <신설, 2011.09.01.>

 

5 조 학습성과 <개정, 2011.09.01.>

 

1. 본 심화프로그램을 이수한 학생이 졸업하는 시점에 갖추어야할 능력과 자질을 학습성과로 정의한다. <개정, 2011.09.01.>

 

2. 본 심화프로그램의 학습성과 및 관련 제반 사항들은 최초 졸업생 배출 후 2년을 주기로 개선한다. <개정, 2011.09.01.>

 

3. 본 심화프로그램의 학습성과의 개선 절차는 다음과 같다. <개정, 2011.09.01.>

교과과정위원회, 교과목 담당교수, 지도교수는 학습성과 목표 달성을 위해 교과과정 및 비교과과정을 운영(실행)한다. <개정, 2011.09.01.>

평가위원회에서는 졸업예정자의 설계포트폴리오, 학생포트폴리오를 통한 학습성과 달성도를 측정한다. 측정된 결과를 토대로 평가 및 분석을 수행하고 학습성과의 개선 방안을 제시한다. <개정, 2011.09.01.>

외부자문위원회에서는 학습성과의 개선 방안에 대한 산업체 요구 및 국가정책 방향과의 부합 여부 등에 대해 자문한다. <개정, 2011.09.01.>

운영위원회는 외부자문위원회의 자문 결과를 반영하여 학습성과의 개선 방안을 수정 또는 보완한 후 새로운 학습성과, 학습성과별 수행준거, 수행 수준의 정의, 프로그램의 달성목표, 졸업생의 최소 달성수준 등을 최종 확정한다. <개정, 2011.09.01.>

평가위원회는 새로운 학습성과에 적합한 평가방법 및 평가도구를 재설정하고 이에 따라 운영을 한다. <신설, 2011.09.01.>

 

4. <삭제, 2011.09.01.>

 

5. <삭제, 2011.09.01.>

 

6. 본 심화프로그램의 학습성과, 학습성과별 수행준거, 수행 수준의 정의, 프로그램의 달성목표, 졸업생의 최소 달성수준 등의 설정 및 개선은 운영위원회가 담당한다. <신설, 2011.09.01.>

 

7. 본 심화프로그램의 학습성과 별 평가방법 및 평가도구의 설정 및 운영은 평가위원회가 담당한다. 평가위원회에서는 매년 졸업예정자를 대상으로 학습성과 달성도를 평가하여 졸업사정에 반영한다. 학습성과 별 평가방법 및 평가도구는 본 내규의 시행세칙에서 정한다. <신설, 2011.09.01.>

6 조 교육과정 <신설, 2011.09.01.>

 

1. 본 심화프로그램의 교육목표와 학습성과를 효율적으로 달성할 수 있도록 교육과정은 교과과정과 비교과과정으로 이루어진다. <신설, 2011.09.01.>

 

2. 본 심화프로그램의 교과과정은 전문교양 영역, MSC 영역, 전공 영역으로 이루어지며 전공 영역에는 설계 교과목들이 포함되어야 한다. 교과과정에 대한 세부사항은 본 내규의 시행세칙에서 정한다. <신설, 2011.09.01.>

 

3. 각 교과목 강의 교수는 학기 초에 해당 교과목에 대한 강의계획서와 필요시 설계계획서를 작성하여야하고, 학기 중에 교과목 설문조사를 실시하고 학기말에 교과목 포트폴리오와 개선 사항을 정리하여 강의 CQI 보고서를 작성해야 한다. <신설, 2011.09.01.>

 

4. 학습성과를 효율적으로 달성할 수 있도록 교과과정과 함께 비교과과정을 정의하여 지도교수는 학생들의 활동을 독려하고 지도한다. 비교과과정에 참여한 실적이 있는 학생은 학생 포트폴리오에 자신이 참여한 활동에 대한 근거 자료를 기록한다. <신설, 2011.09.01.>

 

7 조 편입생, 복학생 및 전과생 <개정, 2011.09.01.>

 

1. 본 심화프로그램에 중도 진입하는 편입생, 복학생 및 전과생을 전입생이라 정의한다. 여기에서 복학생은 2007년 전에 입학한 학생이어야 한다. 편입생과 전과생의 선발 및 학점인정에 대한 사항과 전입생에 관한 일반사항은 본교 학칙과 항공전자 및 정보통신공학부의 내규에 따른다. <개정, 2011.09.01.>

 

2. 본 심화프로그램에 등록되지 않은 전입생 중 본 심화프로그램 참여를 희망하는 학생에 대하여 전적대학에서 공학교육인증 제도를 실시하고 있고 전적대학에서 이수한 교과목 중 본 심화프로그램 이수를 위한 전문교양 영역, MSC 영역, 전공 영역 교과목과 동일 혹은 유사한 교과목이 있는 경우 대체 교과목으로 인정해 줄 수 있다. , 이를 위해서는 전입생이 교과목 대체 신청서를 운영위원회에 제출해야 하고 운영위원회에서 실시하는 학점인정심사에서 심사를 통과해야 한다. <개정, 2011.09.01.>

 

3. <삭제, 2011.09.01.>

 

4. 본 심화프로그램에 등록되지 않은 전입생 중 심화프로그램 참여를 희망하는 경우 전입한 학기 초에 이수 신청서와 이수 서약서를 운영위원회에 제출해서 운영위원회의 승인을 받으면 그 시점부터 참여가능하다. <신설, 2011.09.01.>

 

5. 본 심화프로그램에 참여를 희망하는 전입생의 수용과 관련된 세부사항은 본 내규의 시행세칙에서 정한다. <신설, 2011.09.01.>

 

8 조 학생지도 <개정, 2011.09.01.>

 

1. 지도교수의 배정은 PD 교수가 운영위원회에서 결정하며, 배정시기는 재학생에 대해서는 학기 시작 전, 신입생의 경우는 입학 직후로 한다. <개정, 2011.09.01.>

 

2. 지도교수는 지도학생들의 일반신상, 수강신청 및 학점관리, 진로 및 취업활동, 장학, 졸업논문 등을 상담하고 지도하며 지도학생들에 대한 관찰을 수행하여 특이사항을 파악한다. <개정, 2011.09.01.>

 

3. 지도교수는 매학기 시작 전 수강지도상담을 필수로 수행하며, 매학기 학생 포트폴리오에 기반한 정기상담을 수행하여야 한다. <개정, 2011.09.01.>

 

4. 학생지도와 관련된 세부사항은 본 내규의 시행세칙에서 정한다. <신설, 2011.09.01.>

 

부 칙

 

1. (시행일) 이 내규는 200791일부터 시행한다.

2. (시행일) 이 내규는 201091일부터 시행한다.

3. (시행일) 이 내규는 201191일부터 시행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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